본문 바로가기
창업

저가커피&프랜차이즈 카페 배달 시작할때 참고사항

by HaDa. 하다 2021. 11. 21.
반응형

우선 오픈하면 대행업체 분들이 막 찾아와서 명함도 주시고 음료도 사가시고 하실거에요. ( 일명 영업의 형태죠 )

명함은 다 받아놓으시고 추후 연락하시면 됩니다.

배달의 시작은 점주님 마음이니깐요.

단 오픈과 동시에 배달은 초보분들은 힘드실겁니다.

일이 익숙치 않고 오픈하시면서 홀 및 테이크아웃 손님 상대도 힘드실수 있어요. 보통은 오픈빨 끝나고 한달 정도 후 시작 하시더라구요.

이제 해야 겠다고 시작할때

1. 프차본사가 특정 배달업체와 B2B가 되어있는지 보십시요

( B2B - business to business로 기업간 거래 )

만약 B2B로 되어 있다면 일반적인 B2C보다 좋은조건이 있습니다. (B2C - business to customer로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B2B가 안되어 있다면 그지역 바로*, 생각대*등 명함 주신곳과 B2C계약을 하시면 됩니다.

2. 업제선정이 끝나면 배민등록을 합니다.

이때 전 본사대표 번호로 걸어 상담했습니다.

가입후 15만원의 배민상회 쿠폰이 지급되었습니다.

혹 소개로 특정영업사원을 통할시 이쿠폰도 제공 받는지 알아보세요. 기간 및 얼마이상 등 제한이 있어요 너무 요긴합니다.

3. 배민상담시 3개 가입할건지 물어봅니다.

A.오픈리스트 첫 광고 램덤 노출

B.울트라콜 일명 깃발

C.배민포장주문 일명 어플로 주문후 매장으로 와서 고객이 직접 픽업. 12월 까지 수수료 없음

전 3개다 신청했구요 오픈리스트는 월회비가 아닙니다.

고객이 저걸로 클릭 하여 주문시 약 7~8% 사이 수수료가 나겁니다. 물론 배송비는 따로 나가구요.

울트라콜 일명 깃발이죠~~ 개당 8만5천원 정도 한개당 고정비가 나갑니다. 많이 꽂으면 그만큼 많은 고정비가 발생합니다. 깃발 10개면 8십5만원 이겠네요.

깃발 비용과 효율성 분석하여 줄이고 늘리고 하는데 전 생각보다 효율이 잘 나오네요. 전 현제 깃발 효율이 34배 정도 나오는데 좋은편이라고 하네요. 단 10배 이하면.. 조정을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민포장주민은 일명 고객이 직접찾아가는거니 배달료는 없습니다. 단 12월까진 무료이니 신청하시는게 낳겠죠.

3. 업체 선정과 배민등록이 완료 되면 본사 시스템과 연동하시던가 별도로 노트북을 따로 사셔서 연동시켜야 합니다.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이중 배달대행업제와 상담시 몇잔까지 기본콜비에 적용되는지 꼭 따져보십시요. 배달거리 및 보통 8만원 또는 8잔 기준이 많습니다.

전 16잔까지 기본콜비에 협의하여 포함시켰습니다.

금액 8만원이 저가커피상 많질 않아서요.

마지막으로 기본관리비 등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 10만원에 콜수당 증가되는곳도 있구요.

증가폭 없이 배달료만 설정되는곳도 있구요.

더욱이 지역마다 차이도 있구요.

배달거리는...넓으면 좋겠지만 특정거리 넘으면 100미터당 100원씩추가, 오전 8시~9시 사이는 추가금 500원, 인근 지역 거리별 추가요금, 공휴일 추가요금등 조건이 많아 한번에 어디가 유리할지 고민하실거에요.

전 잔수 늘리는곳과 주변상인분들께 조언얻고 어디가 배차가 좋고 빨리온다등 정보로 결정했습니다.

근데 최근 가격인상을 했는데 12월부터는

가격도, 거리도 짧인진다고 연락받았네요.

제가 직접 배달을 가야할 타이밍이 오고 있는듯 합니다~~

배달 비용 수수료, 배달비, 리뷰이벤트 등 모든것을 고려하여 최소주문금액 설정도 하시구요.

경쟁이 심하면 배달로 남는거 없이 하시는분도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배달에 너무 집중하면 홀 및 테이크아웃 손님들이 멀어질수 있다는점 명심하십시요.

어쩜 홀 과 테이크아웃 손님을 놓치는 최대의 실수를 하실수 있습니다. 배달이 외형이 클수 있지만 모든비용 꼼꼼하게 점검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