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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 프랜차이즈 담당자와 환경부 자원순환센터 질의응답 내용

by HaDa. 하다 2022.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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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5.11.(수) 질의&답변 

* 더리터

1. 총괄담당자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없이는 불가능한 부분인지 또한 잦은 로그인 오류에 대한 대책방안은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총괄담당자는 라벨발주 및 보증금 납부, 세금계산서 발급 등의 업무수행을 위해서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보증금 300원에 대한 카드 수수료 부분은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면세부분이라고 하나 카드 결제시 수수료 부과되는 부분인데 어떻게 처리 되는 부분일까

답변

- 카드수수료의 부담주체는 카드결제망을 이용하는 보증금대상사업자의 부담사항입니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정해지는 가맹점수수료에 대하여 보증금을 예외로 두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별도의 대상사업자 지원방안을 준비중이며, 최종 확정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3. 처리지원금의 납부 주체가 가맹점인지 가맹본부인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라벨구매시 처리지원금이 함께 계산되는데 그럴 경우 가맹점 부담이면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하는지도 함께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1회용 컵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처리지원금을 부담하며, 라벨구매시 처리지원금도 납부하셔야 합니다.

- 기타 라벨구매 주체와 관련한 부분은 기 안내된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4~5/6, 메가커피 질의&응답, 5/9 더본코리아 질의&응답) 



4. 주문 1건당 최대 발주수량이 1000롤인데 일 주문 제한은 따로 없는 것이며 한시적으로 발주 수량 제한을 풀어주실수 있는지 검토부탁드립니다.

답변

- 기 답변드린 내용에 따라, 보증금대상사업자가 주문 1건당 최대 발주 가능한 수량은 1,000롤이며, 일 주문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신청건을 센터가 확인하여 라벨 ‘승인및고지’ 상태가 되면 각 고지서 별 입금 확인 처리 전에 추가 라벨 신청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시음회 컵의 기준을 명확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제15조의2제1항제2호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제3항,제4항에 따라 1회용 컵을 사용하여 음료류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보증금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음컵의 경우 음료류 제품 판매목적이 아니므로 1회용 컵 보증금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6. 라벨 오류, 미배송, 훼손등으로 인한 판매불가능으로 가맹점 영업의 지장이 있을경우 보상조치나 대책이 따로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 라벨은 보증금 및 제반비용 납부 후 3주 내 수령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CJ푸드빌

1. 직영점 라벨신청후 고지서로  대금 지급 미납시 총괄담당자 핸펀 카톡으로 notice가 오는데.. 직영점 발주 담당자나 해당 점포 점장 연락처로 연락이 갈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 

답변

- 관련 내용 검토 후 안내 드리겠습니다. 



* 메가엠지씨커피

1. 가맹점 가입신청시 임시비밀번호 및 ID 이메일로 공유된다고 알고있는데 카카오톡으로만 발송되는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가맹점 가입시 혼선이 생길것 같아 안내문을 변경하려고하니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 가입승인 시 이메일,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ID, 임시비밀번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가입 시 휴대폰번호, 이메일 정보를 잘못 기재한 경우 수신이 불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임시 비밀번호의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비밀번호 조합조건의 변경 관련 내부 검토 진행중입니다. 



* 더벤티

1. 소(小) 박스 배송비 금액에 대한 문의

답변

- 소박스(1~2롤) 배송비용은 보증금대상사업자가 부담하셔야하며, 배송비용에 대해 확정되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소,중,대 박스 내 라벨종류 혼입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 (EX. 대박스에 플라스틱 표준용기 / 플라스틱 비표준용기 / 종이 표준용기 용도의 라벨지 혼합 박싱가능한지)

답변

- 라벨 신청은 주문 건마다 개별 배송박스에 포장되어 배송됩니다. 



3. 낱개단위 반품기준에 대한 문의 반품박스 규격이 있는지, 반품 배송비, 반품시 라벨종류 혼입가능여부

답변

- 반품박스 규격기준은 없으며, 반품하고자 하는 라벨을 저희 센터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이 때 반품배송비는 보증금대상사업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 이디야

1. 직영점의 경우 사업자번호가 본사 번호로 동일해서 개별 가입이 불가합니다. 업무담당자로 가입할 경우 라벨 신청이 불가능한 상태인데 직영점에 한해서만이라도 업무담당자 라벨 신청 권한 부여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라벨신청은 총괄업무담당자만 신청할 수 있으며, 직영점은 가맹본부 총괄담당자가 라벨발주 업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2. 위성좌표 인식 불가(군부대, 지하상가, 기타오류)로 지점 등록이 안되는 매장은 가입 진행은 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다만 라벨 신청, 회수 요청 시 주소 미등록으로 인한 문제 발생 가능성은 없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주소의 등록시 가입 및 발주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위경도 정보가 없을 경우 회수사업자용APP 내 반환지점 확인에서 표시가 안될 수 있습니다. 



* CJ푸드빌

1. 추가 문의드립니다. 법인사업자경우(동일 사업자번호) 2개 브랜드 운영시, 발주는 1점포(브랜드)에서 진행하고 두개 브랜드에서 라벨을 같이 써도 되는지? 판매자용 app 및 관리시스템 경우 브랜드가 다른데 사용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한 건물에 동일사업자가 (ex.남산타워. 인천공항 )  복수점포(점포 3개)를 가지고 있으면 1점포에서 라벨 발주 하고 판매자용 app및 관리시스템 사용 방식은? 

답변

- 이 경우 센터에 요청해주셔야 하며, 별도 처리 가능합니다. 



* 맥도날드

1. 라벨 발주 최대값을 1000롤에서 9999로 일시적으로라도 늘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라벨 신청 횟수 제한을 풀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벨 품목이 4종인데, 제품 종류별로 라벨 신청- 고지서발급-대금 납부- 입금 확인- 계산서 발급 과정을 거치는데 어려움 있습니다. 라벨 발주는 최소한 스티커 종류 별로 일괄 신청은 할 수 있도록 시스템 상 지원 요청 드립니다.

답변

- 기 답변드린 내용에 따라, 보증금대상사업자가 주문 1건당 최대 발주 가능한 수량은 1,000롤이며, 일 주문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신청건을 센터가 확인하여 라벨 ‘승인  및 고지’ 상태가 되면 각 고지서 별 입금 확인 처리 전에 추가 라벨 신청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더본코리아

1. 라벨에 대한 인체위해성 확인결과는 언제쯤 공유가 가능할지 문의드립니다. (사전부착 가능여부등 브랜드 매뉴얼 제작시 필요)

답변

- 기 답변드린 내용에 따라, 라벨의 인체위해성 문제는 현재 공신력 있는 시험기관에 의뢰‧분석 중이며, 5월 말경 결과가 나올 예정이며 별도 공유 하겠습니다. 



2. 동일 브랜드 매장내 라벨의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은 라벨자체에 각 매장의 고유정보는 포함되지 않고, 브랜드 고유정보만 포함되어 있는것이 맞는지 문의드립니다. (매장 고유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면 점포 양수도 업무 진행시 사업자 정보변경에 따른 적정 라벨지 재고관리에 대한 부담이 발생하게 되어 문의드립니다.)

답변

- 기 답변드린 내용에 따라, 동일 브랜드 매장 내 라벨의 이동은 가능하나, 라벨의 정산은 개별적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3. 별도 개별POS 시스템을 사용하는 매장의 경우에는 판매자용 APP으로 반환업무를 수행하면 별도 수기관리 및 데이터등록 작업이 필요없는 것이 맞는지 문의드립니다. 판매자용 APP으로 반환업무 수행이 가능하다면, 대상자 확대에 큰 어려움이 없을것으로 보이는데 제도취지에 맞게 일회용컵을 사용하는 모든 영업장으로 제도확대는 어떻게 계획하고 계시는지 문의드립니다. 매장 점주분들은 인근 개인카페와도 경쟁구도에서 영업을 하고 있어, 형평성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답변

- 판매자용APP 등을 활용하여 반환업무 처리시 자동으로 데이터 연계가 가능하므로 별도 데이터 입력은 필요 없습니다. 제안주신 보증금대상사업자 확대와 관련해서는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라벨지 주문에 따른 리드타임은 초기 3주에서 점진적으로 어느정도까지 줄이고자 목표하시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현재 제도 시행 초기 발주물량 예측이 어려우며, 당분간 리드타임은 3주로 설정하여 라벨 신청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5. 고객 CS 인입량이 상당히 많을것으로 예상되는 바, 운영 예정인 고객대응 CS부서 정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부서규모, 가용인력, 운영시간 등), 연락처는 1522-0082번으로 확인했습니다.

답변

- 현재 1회용 컵 보증금제도 관련하여 상담센터를 운영중이며, 상담센터 연락처는 1522-0082입니다. 상담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09시~18시이며, 1회용 컵 보증금제도 시행에 따라 운영시간을 확대할 계획이며, 확정 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6.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된 어플리케이션 다운수가 너무나도 적습니다. 적어도 언론 및 SNS등을 통한 대대적인 홍보가 남은 기간내에는 끊임없이 진행되어야 할 듯한데 구체적인 홍보계획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 보증금제 시행일(6.10) 전까지 자원순환보증금앱 설치를 확대하기 위해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시작 시점은 IOS 앱 내 다운 가능시점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앱 아이콘, QR코드 이미지가 삽입된 포스터 배포 및 매장 부착을 통한 앱 다운로드 수 증대 기대) 



7.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홍보물은 출력물 형태의 시안을 주시는건지, 각 매장별로 기본 포스터는 일정수량만큼 제공을 해주시는 건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출력물과 파일(편집가능한 ai파일 및 이미지파일) 모두 제공예정이며, 각 매장에도 제도 안내 포스터 각 3장씩 제공예정입니다. 



8. 보증금제 시행시 매장전면에 부착할 수 있는 현판을 제공해주시기로 말씀해주셨었는데, 현판 지급시기는 언제일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현판은 현재 제작 진행 중에 있으며 5월 말 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9. 점주분들로부터 제도 시행후 계도기간에 대한 문의가 정말 많습니다. 현재 별도 계도기간에 대한 내용은 없다고 답변드리고 있지만 혹시라도 고민중인 부분이 있으신지 문의드립니다. 추가로, 시민 모니터링 단체 및 제도시행여부 확인을 위한 단속절차도 6월10일부터 바로 진행 예정인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1회용 컵 보증금제도는 6월10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제도시행에 따른 모니터링은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제도 시행 초기임을 감안하여 단속 위주의 점검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10. 반환을 위한 컵의 세척기준을 명확하게 재정립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해당 기준이 대국민 홍보내용 및 홍보물등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불필요한 고객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으며, 운영예정이신 CS부서 에서도 일수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ex)

- 음료를 모두 마시고 얼음만 남은 상태는 반환가능한지

- 컵이 비워진 채로 기본적인 내부 물세척은 되어있어야 하는지

- 기본 물세척은 없더라도 내용물만 아예 없는 상태면 되는지

답변

- 반환된 컵의 세척을 의무화하고 있지 않으며, 자원재활용법 시행규칙 개정안 제12조의4 별표5제2호가목3)마)에 따라 내용물이 남아있거나 부속물을 포함하여 1회용 컵을 반환하는 경우 보증금대상사업자는 1회용 컵의 반환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1. 현재 협상중이라고 말씀주셨던 3주 이내에 라벨지가 미배송될 경우의 책임 소재와 더불어 이에 따른 매장에서의 대처방안은 언제쯤 답변이 가능하실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라벨은 보증금 및 제반비용 납부 후 3주 내 수령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12. 매장에서 제품 수거요청시 별도 기준이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ex) 최소 n개 이상, 1주에 n회 등 

더불어 요청시 수거업체의 방문일은 어떤 기준으로 진행되는 지도 문의드립니다.

ex) 요청후 최소 n일 이내 방문등

답변

- 수거주기, 수거량은 보증금대상사업자와 수집운반사업자 간 협의사항입니다. 



13. 회수사업자용 APP을 살펴보니 회수박스의 라벨코드를 스캔하도록 되어있는 점 확인했습니다. 매장에서 별도 회수함을 준비해서 회수박스 라벨코드를 부착하고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별도 회수함 운영을 계획중이신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회수박스 라벨코드'란 ‘판매자용APP’에서 해당 판매자를 식별할 수 있는 판매자 고유코드입니다. 회수사업자가 1회용 컵을 회수요청한 해당 매장을 방문하여 '회수박스 라벨코드' 식별 시 회수요청한 1회용 컵의 개수를 회수처리하게 됩니다. 



14. 컵 수거시 회수업체 담당자가 현장에서 컵수량을 직접 집계한 뒤 수거해가는 형태인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보증금대상사업자가 ‘판매자용APP’을 활용하여 수집·운반사업자에게 회수요청 할 경우 수집·운반사업자는 회수요청한 1회용 컵의 개수를 ‘회수사업자용APP’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수집·운반사업자는 재질별로 구분된 1회용 컵을 확인한 후 수집운반 가능합니다. 



15. 매장에서 현금반환 요청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넉넉히 준비하였음에도 시재가 소진되었을때에는 시재보충전까지 양해를 구하고 계좌반환만 가능한 점 안내드려도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당일 현금반환컵 수량으로 진위여부 검증이 가능하며, 정말 부득이한 경우에는 해당안내가 가능한지 문의)

답변

- 고객이 동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제41조제2항5호에 따라, 제15조의2제3항을 위반하여 자원순환보증금을 돌려주지 아니한 자는 과태료 처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6. 지난 설명회에서 말씀주셨던, 고객 카드결제시 보증금에 발생하는 PG수수료에 대한 대상가맹점 어드밴티지안은 언제쯤 확정되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 보증금대상사업자 대상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최종 확정(5월 말 예정) 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7. 현재 고객결재수단중 모바일쿠폰은 보증금에 대한 별도 비과세 처리가 불가능한 점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들이 모바일 쿠폰을 이용한 결제요청시 컵보증금은 별도 현금, 카드로만 결제할수 있게 안내해도 될지 문의드리며, 만약 그렇다면 가급적 해당내용도 고객 홍보 및 안내사항에 포함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1회용 컵 사용시 판매가격과는 별도의 금액을 제품 가격에 포함시켜야 하며, 보증금의 결제수단은 보증금대상사업자께서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메가엠지씨커피

1. 스타벅스 서정민님께서 추가 재문의 하셧던 계산서 사항 동일하게 문의드립니다. 코스모측에서 답변이 나갓는지 확인이 안되서 문의드립니다. 라벨: 면세, 처리지원금: 과세, 보증금: 비과세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 기 답변 드린 내용에 따라 센터에서는 라벨비(면세), 처리지원금(과세)에 대해 각각 계산서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며, 계산서와 세금계산서는 해당월의 수납처리 건을 합산하여 익월 10일 이내 발행 처리 할 예정입니다. 



* 드롭탑

1. 1회용 컵 판매량 COSMO 제출 관련 (1)

  - POS 연계 개발이 없을 경우 ‘판매량’은 COSMO 관리시스템 수기 등록(일일)로 하도록 안내 받았습니다.

  - 수기로 등록해야 하는 정보의 내용(범위)에 대해 안내 부탁드립니다. (가맹점의 일 총판매 수량만 등록하면 되는 건지, 점포명과 라벨코드(번호)도 필요한지)

답변

- 사업자, 브랜드, 지점, 용기정보, 판매수량 등의 정보 입력이 필요하며, 기 배포드린 1회용 컵 보증금 관리시스템 매뉴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1회용 컵 판매량 COSMO 제출 관련 (2)

  - 판매량 자료 제출 책임은 ‘가맹점’이 아니라 ‘가맹본사’에 있다고 하는데, 만약 ‘가맹점’에서 잘못된 데이터를 POS에 입력하여 잘못된 자료가 신고된 경우 과태료 등 책임이 있는지와 책임 주체가 누구인지요?

답변

- 판매량은 가맹본부 또는 가맹점에서 모두 등록이 가능하며,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협의에 따라 정할 수 있습니다. 



3. 보증금 반환 관련

  - 소비자에게 현금 보증금 반환 시, 컵에 부착된 표시라벨의 바코드 인식을 (POS스캐너를 사용하지 않고) COSMO에서 개발한 판매사업자용 앱으로만 하는 것도 가능한지요? 즉, 해당 앱에 컵에 부착된 바코드 인식 기능이 있는지요?

답변

- 판매자용APP을 통해 1회용 컵 반환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투썸플레이스

1. 중, 대 박스를 주문했을 때 표면에 종이와 플라스틱 등 라벨 종류를 눈으로 구분할 수 있는 표시가 있나요? 박스표면에서 라벨 종류를 구분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입니다.

답변

- 라벨박스 송장번호를 통해 신청하신 라벨 종류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저희는 전용라벨을 사용하지 않는데 점포에서 전용라벨을 잘못 선택하여 신청하는경우 공용라벨로 배송받을 수 있나요?

답변

- 해당건들이 종종 발생중이며, 센터 담당자가 일일이 지점에 확인하여 정정처리 진행중입니다. 



* CJ푸드빌

1. 지난번 취소와 관련된 타 브랜드 문의에 추가 문의입니다. 

   - 다양한 사유로 취소시 컵이 없는경우 보증금 회수가 어렵다라고 했는데. 만약 컵을 가지고 오면. 해당 컵에 대한 처리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 (점주님 계좌로 입금 방식)

답변

- 라벨의 사용여부를 확인 이후 보증금 및 처리지원금이 반환될 수 있으며 라벨 발주자(본점, 가맹점)에 사전 등록된 계좌로 정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 휴일이나 콜센터 운영시간 외 연락이 안될경우 긴급 비상 연락망이 있을까요 ? 

답변

- 현재 1회용 컵 보증금제도 관련하여 상담센터를 운영중이며, 상담센터 연락처는 1522-0082입니다. 상담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09시~18시이며, 1회용 컵 보증금제도 시행에 따라 운영시간을 확대할 계획이며, 확정 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3. 법인 사업자 경우 초도야. 한꺼번에 주문이 가능하니만 만약 주문시점이 틀리면 한 점포에서 고지서 미납시 다른 점포에서 발주가 어렵습니다. 법인사업자 경우 해당 제어를 풀수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 이 경우, 센터로 별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토프레소

1. 소비자용 바코드를 스캔해보니 방향(가로세로)에 따라 인식이 되고 안되고 하는것 같습니다. 방향을 맞춰서 스캔을 해야하는 건가요? (소비자용 앱 가로, 컵은 세로로 바코드 부착시 문제) 

답변

  - IOS(애플)의 경우 바코드 방향에 따른 인식에는 이상이 없으나,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OS 및 H/W의 특성에 따른 문제로 가로방향으로만 인식되는 부분을 확인하였으며 개선방안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 팔공티

1. 매장 중 면적이 10m2 미만의 매장의 경우 적용 제외 검토 중에 있다고 전달받았습니다. 확정이 난 부분이 있을까요

답변

- 매장면적이 10㎡미만인 경우 보증금대상 매장에서 제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메가엠지씨커피

1. 보증금 반환 테스트를 위한 보증금제 시범사업 참여방법 문의드립니다.

답변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홈페이지 게시판-공지사항에 시범운영 참여 안내사항이 공지되어 있으며, 참여의향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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