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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

by HaDa. 하다 2021.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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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
마케팅 목표(고객만족을 통한 이익 달성)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여러 가지 노력들을 한 방향으로 모아줄 수 있는 지침 또는 철학 필요

생산지향적 > 제품지향적 > 판매지향적 > 마케팅지향적 > 사회지향적 > 고객지향적


생 산 개 제 품 개 판 매 개 마케팅개념 사회 생태적 마케팅개념

생산능력 부족
구매력 취약
양적으로 충족된 
상태

성능, 디자인, 특징, 
내구성 등이 우수한
제품 선호
판매노력 부족
경쟁제품의 성능,
 
품질의 동질화
‘소비자 욕구충족을
 통한 기업이익달성’

소비자 요구조사의
 필요성
소비자의 개념에서 생활
자의 개념으로 전환

소비만족 이상의 쾌적한
사회문화환경에서 삶의
질 추구
소비자
효익
저렴한 가격
충분한 제품
  공급
고품질, 고성능,
 
다양한 제품 제공
다양한 판매촉진
광고, 홍보, 판촉
  노력
고객이 원하고 만족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 개발 생활의 질적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생산, 유통의
효율을 높여
원가 절감

공급량을 늘림
질적으로 우수한
 제품 제공에 중점

제품 정보 제공
적극적 구매설득
팔 제품이 아니라 팔릴 수 있는 제품 제공
고객의 입장과 관점에서
사고하는 관리활동
사회복지, 고객욕구,
기업이익을 동시에 달성
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
전개
Ford T model GM 팔기 위한 상품   Well-being, 그린마케팅, 환경친화 상품

2.1 기업중심적 마케팅철학 :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1) 생산개념(The Production Concept)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그리고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한다고 믿음 →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 원가를 낮추어야만 하는 경우에 적절  ;  생산의 효율성과 광범위한 유통망의 확보를 중시(20세기 초 Ford, POSCO, 노키아, TOYOTA)

(2) 제품개념(The Product Concept)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한다고 믿음 → 
기술적으로 우수한 혁신적 제품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주력  ;  연구개발 담당자, 엔지니어가 제품개발을 주도 → 기술적으로 뛰어나지만 시장에서 외면당하는 제품이 출시되는 경우가 흔함

(3) 판매개념(The Selling Concept)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충분히 구입하지 않는다고 믿음 → 공격적인 영업 및 촉진활동의 전개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만든 상품을 소비자에게 단순히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함(공급과잉 상태 제품, 일부 보험, 백과사전) → 장기적 고객 불만, 부정적 구전 야기

2.2 고객중심적 마케팅철학

(1) 마케팅개념(The Marketing Concept)

  • 고객의 입장에서 기업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고객중심적 마케팅관리철학
  •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어 경쟁자들 보다 그것을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을 기업목표로 함
  • 고객을 단순히 상품의 판매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상품기획, 가격결정, 광고, 판매촉진, 유통경로관리 등의 모든 마케팅 활동이 시장의 고객들에 초점에 맞추어 일관성 있게 통합되고 조정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의 대조

(2) 총체적 마케팅개념(The Holistic Marketing Concept)
 ⇒ 마케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인지하고 이들을 아우를 수있도록 관계마케팅, 통합마케팅, 내부마케팅, 사회적 책임 마케팅 등의 개념을 동시에 추구하는 접근하는 방식

  • 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 기업이 고객, 공급업자, 유통업자 등의 주요 마케팅 파트너들과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
  • 통합마케팅 : 기업의 마케팅 믹스를 구성하는 네 가지 영역의 활동들(제품, 가격, 촉진, 유통)을  수행할 때,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들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조정해가면서 수행
  • 내부마케팅 :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에게 적합한 마케팅 마인드를 갖도록 만드는 것
  • 사회적 책임 마케팅 : 마케팅 활동의 윤리적, 법적, 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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