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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의 정의

by HaDa. 하다 2021.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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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케팅의 핵심 개념 
       ⇒ 필요(need), 욕구(want), 소비자 만족, 교환,  시장

(1)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 필요(need) :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의, 식, 주, 안전, 소속감, 존경 등) ⇒ 생리적, 인간의 조건 그 자체
  • 욕구(want) :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배고픔 ⇒ 햄버거? 된장찌개?) ⇒ 개인의 특성과 사회 문화적 요인에  따라 상이
  • 수요(demand)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 될 때(욕구 + 구매력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갈증 해소 : 생수, 콜라, 사이다, 과일주스 등)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서 지침이 되는 개념 ⇒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
     ⇒ 대안의 가치 : 가격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 수준
        (선호 : 생수 < 주스  but  가격 : 생수 < 주스  = 생수 선택) 

(3) 교 환
교환(exchange) :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 ⇒ 교환 조건 : 교환 당사자들이 이전 보다 나은 상태를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함 

(4) 시 장
시장(market)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

1.2 마케팅의 정의
Market (시장, 수요, 소비자) + ing (일어난 일, 활동) 
   ⇒ 시장에서 일어난 일
   ⇒ Marketing : 기업의 시장 활동, 시장에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활동,  소비자를 위한 활동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

  • 한국마케팅학회  :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2001)
  • 미국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AMA) :마케팅은 조직과 이해관계 당사자들(stake holders)에게 이익이 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창조하고, 알리고, 전달하며, 또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의 기능과 일련의 과정(2004)
  • Kotler & Keller(2006) : 마케팅관리란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제공 및 의사소통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과정
  • 고객 만족을 통한 이윤 추구(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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